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 EU 지역에 안드로이드 부분 유료화 도입예정!

그 동안 단말기업체들은 구글 앱을 선탑재하는 조건으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해 왔지만,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가 지난 7월 구글의 이 같은 관행이 반독점 행위에 해당한다는 판결과 함께 약 43억 4천만 유로(약 5조6천억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EC는 구글이 스마트폰 제조사들에 안드로이드 플랫폼 사용시 구글 플레이와 검색 앱을 홈 화면에 노출하고, 스마트폰 화면을 넘길 때마다 구글 앱이 최소한 하나씩 노출해야 한다는 점을 문제 삼아 구글이 모바일 운영체제의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고 판결했다.

EC의 판결에 대해 구글은 안드로이드 무료 모델을 유지하기 힘들어 졌다고 주장하였으며, 구글의 이번 결정에 따라 EU지역의 안드로이드 기기 제조업체들은 플레이 스토어를 포함한 모든 구글 앱을 제거하거나, 필요에 따라 플레이 스토어나 구글 앱, 크롬 브라우저 및 검색 등을 선별적으로 라이센스 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본 모델은 여전히 무료 오픈소스를 유지하지만, 추가적인 서비스에 대한 비용 부과에 대해서는 비용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새로운 정책은 2018년 10월 29일부터 유럽 경재권(EEA, European Economic Area)에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적용되며, 이번 조치로 모바일 브라우저와 검색 시장 경쟁이 활성화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출처 : https://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149849